유적지 투어

[여행지 사이의 거리와 시간을 지도에서 확인] 을 클릭하면 여행지간의 거리와 시간을 지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스소개

통영은 통제영(統制營)의 약칭으로, 곳곳에 삼도수군 통제영의 문화와 이충무공과 관련된 유적들을 찾아볼 수 있다. 역사적 현장을 살펴보면, 당포성지와 한산대첩에서 대승을 이룬 한산도 일원을 들 수 있다.

삼도수군통제영(三道水軍統制營)은 조선시대 3도(경상·전라·충청도) 수군의 본영이었던 통제영을 복원하기 위하여 1998년 2월 20일 총 46,683㎡가 사적으로 지정되었으며, 현존하는 세병관은 국보 제305호(2002.10.14 지정)로 지정되어 매년 8월 한산대첩 축제 행사시에 이곳에서 군점을 재현하고 있다.

삼도수군통제영(三道水軍統制營)을 다 둘러보고 코스를 따라 가다 보면 계단 입구에 홍살문이 세워져 있는 통영충렬사(統營忠烈祠)를 만날 수 있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위훈을 기리고 추모하기 위해 세운 사당인 충렬사(忠烈祠) 내에는 보물 제440호인 명조팔사품이 전시되어 있으며 매년 음력 2월과 8월 중정일에 향사, 4월 28일(양력) 충무공(忠武公) 탄신제를 봉행한다.

충렬사 관람을 마쳤다면 이충무공의 기신제를 지내는 곳인 착량묘(鑿梁廟)로 가보자. 착량묘 바로 앞으로는 통영운하가 흐르고, 운하 아래로는 해저터널이, 공중으로는 충무교와 통영대교가 위치하고 있다. 또한 이곳은 이충무공이 순국하신 이듬해인 1599년 공을 추모하던 이 고장 주민들과 수군들이 뜻을 모아 초가를 짓고 공의 충절과 위훈을 후세에 길이 전하고자 위패를 모시고 매년 12월 16일 기신제를 봉행하고 있으며, 이충무공 사당의 효시이다.

또한, 통영의 대표적인 해안 드라이브코스인 미륵섬 일주도로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산양읍 삼덕리에 가면 당포승첩의 승전고를 울린 유서 깊은 역사의 현장, 당포성지를 둘러 볼수 있다.

이즈음에서 육지 방면의 관광을 마치고 한산대첩 학익진(鶴翼陣)법으로 승전을 이룩한 한산도(閑山島)로 발길을 옮겨 보자. 한산도를 일주하고 싶다면 여객선(카페리호)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배를 타고 한산도까지 가는데 걸리는 시간은 30분. 가다 보면 바다에 한산대첩을 기념하기 위해 세운 거북등대를 볼 수 있다. 한산도에 도착해서 오른쪽으로 가면 제승당(制勝堂)이고, 왼쪽으로 가면 한산도를 일주할 수 있다.

그리고 한가지 권하고 싶은 코스는 시간이 넉넉하다면 망산(일명 망곡산) 등산을 추천하고 싶다. 해발 298m의 나지막한 산이지만 제법 땀도 난다. 그리고 한려수도와 한산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다. 이처럼 통영은 어디를 가나 이충무공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더보기 (여닫기)

위치안내(7)

* 근접한 좌표의 경우 파란색으로 표시되며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담당자
관광지원과 관광안내소 (☎ 055-650-0580,2570)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