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소반

공예품 통영의 멋은 품격을 높여줍니다.

장인의 영혼이 살아 숨쉬는 통영의 공예품은 어디에서나 인정 받는 "명품"입니다.
명품도시 통영의 진정한 먹을 통영의 공예품을 통해 한껏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통영소반

통영소반

조선시대의 소반은 목가구 중에서 가장 지방적 특색이 짙은 공예품이며, 특히 통영소반 (통영반, 통영상)은 전라남도 나주의 나주반, 황해도 해주의 해주반과 함께 한국의 3대소반으로 유명하다.

통영소반의 정통성이 체계화된 것은 조선조 후기 이 고장에 삼도수군 통제영의 12공방안에서 통영소반을 만들었는데, 「소목장방」에서 만들었다고 하나 공방의 기록 가운데 소반에 관한 기록이 따로 없어 정확한 내용을 알 길이 없다. 그러나 19세기 조선팔도의 박물지인 서유구의 <임원십륙지>에 "통영의 문목반이 좋은 소반"이라고 소개된 것으로 보아 조선 말기까지도 통영소반은 통영은 명산품이었던 것 같다. 더욱이 통영의 나전칠기가 유명해지면서 상판에 십장생, 사군자, 천도, 운학 등 화려한 무늬를 자개로 놓게 되자 그 외형적 특징과 함께 자개반으로 더욱 이름이 나게 되었다. 통영반은 튼튼하면서도 나주반에 비하여 제작이 편리하고 실용적이어서 그 구조가 널리 통용되었고, 그리하여 최근까지도 통영반의 형태가 「밥상의 정형」이었다.

또한 통영반의 특색은 하장(상판밑의 저누를 칭함이 타지방에서는 판각 또는 다리가 밖으로 뻐드러져 모양이 엉거주춤 주저앉은 모양새이지만 통영반은 반에서 직선으로 곧게 뻗은 네 다리(족통)는 안정감을 주며 동물이 도약하려는 자세처럼 생동감과 기상이 엿보인다.


담당자
관광지원과 관광안내소 (☎ 055-650-0580,2570)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TOP